갑상선 종양
요즘 갑상선종양은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왜냐하면, 여성분들은 유방암검진과 더불어서 갑상선검진을 받기 원하시고, 남성분들은 주위 여성과 남성분들이 갑상선 결절 진단을 받은 분들이 많아서 검진을 받게 됩니다.
특히 갑상선 초음파 검사는 금식이 필요 없고 검사도중에 통증이나 불편감이 없이 매우 수월하게 빠른 시간에 끝낼 수 있어서 모든 사람에게 유행돼 있는 검사입니다.
갑상선암을 빨리 발견해야 하는 이유는 암전이가 주위 연부조직이나 임파선에 전이가 일어나면 수술범위가 매우 커져서 광범위 절제가 이루어지고 그에 따른 합병증이나 후유증 발생이 늘어 나지만, 조기에 발견이 되면 갑상선만 절제하고 방사선치료가 필요없습니다.
특히 연령이 많은 환자일수록 전이가 잘 일어나서 큰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직경 1cm 미만 되는 아주 작은 암을 전부 수술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초음파유도하에서 세포검사를 하면서 꾸준한 추적검사를 통해 수술시기를 결정하는 것이 현명한 판단입니다.
"조기 진단과 빠른 결과보기"는 매우 중요합니다.
그럼 갑상선 결절이 있을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할 4가지 사항이 있습니다.
1) 갑상선 결절의 개수, 크기, 위치를 모두 기술할 것.
2) 기능항진증을 갑별하기 위해 혈청 TSH를 측정할 것.
3) 악성종양 소견이 있는 지 초음파로 분석할 것.
4) 세포검사는 크기와 모양을 파악하여 시행할 것 :여기서 중요한 점은 무턱대고 모든 결절을 세포검사대상으로 삼지 말고 크기에 따라서, 모양에 따라서 그리고 크기와 모양 2가지를 고려하여 세포검사를 함으로서 결절환자 모두에게 세포검사를 하지 않습니다.
저희 성마리안느 갑상선 클리닉에서는 갑상선문제로 내원하신 환자분들이 접수,문진,초음파검사 그리고 세포검사까지 1시간에 끝내도록 하고 있으며 특히 세포검사결과는 다음날 결과를 통보해 드리고 있습니다.
오전에 진료를 받으신 분들은 세포검사 당일에 결과를 받아 보시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와같이 빠른 결과습득을 통해 양성으로 결과를 보인 분은 불안과 걱정을 빨리 떨쳐버릴 수있고, 악성을 보인 환자분은 수술받고자 하는 병원과 의사 그리고 수술일정을 심사숙고해서 결정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할 수있습니다.